record/experience

컴활 2급 실기 두 번 만에 합격한 후기

moraeal 2021. 6. 16. 10:00

 

 

컴활 2급 실기 두 번 만에 합격한 후기

 

 

 

 

컴활 2급 실기 시험을 두 번 쳐서 컴활 2급을 취득했다. 다른 사람은 시행착오를 줄였으면 하는 마음에 후기를 쓴다.

 

 

 

컴활 2급 필기 합격 글은 아래에서 볼 수 있다.

 

컴활 2급 필기 합격 후기: 공부 방법과 팁

컴활 2급 필기 합격 후기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합격 들어가기 전에 컴퓨터활용능력이란 산업계의 정보화가 진전되면서 영업, 재무, 생산 등의 분야에 대한 경영분석은 물론 데이터 

the-sea.tistory.com

 

 

 

1. 첫번째 시험

3월 말에 2급 필기에 합격하자마자 바로 실기 시험을 접수했다. 필기 발표부터 실기 시험까지는 2주 정도의 시간이 있었다. 이번에도 역시 가성비 공부했다. 교재는 따로 구매하지 않았고 유튜브에서 기풍쌤의 '컴활 실기 5일 만에 합격하기' 강의만 들었다. 이 강의만 들어도 충분하다길래 정말 딱 저 기간만 남겨놓고 공부를 시작했다. 이때는 6일 동안 3~4시간씩 공부했다.

 

 

기풍쌤과 떠나는 컴퓨터 여행 : 네이버 블로그

안녕하세요 저와 함께 컴퓨터 자격증 여행을 시작해 볼까요

blog.naver.com

 

영상이 약 2시간 분량이라 1.5배속으로 들었다. 1~3일 차는 함수를 익히고 적용해보는 강의라서 엑셀을 켜놓고 따라하기만 했다. 4일 차부터는 기출 풀이라서 문제를 먼저 풀고 강의를 들었다. 매 강의에는 숙제가 있는데 이걸 꼭 해야 한다. 강의는 계산 작업 위주라면 숙제에서 표 서식, 분석, 메크로, 차트 등을 공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출과 숙제 자료는 모두 제공된다.

기출을 풀 때는 실전처럼 시간 맞춰서 풀었다. 사실 타이머 맞추는 게 의미가 없었다. 매번 시험 시간인 40분을 넘어 50분에서 1시간 씩 걸렸으니까. 기출 몇 개를 풀어도 시험 시간 40분을 맞추는 건 쉽지 않았다. 함수 문제만 풀어도 시험 시간을 훌쩍 넘겼다. 시험이 다가오는데 함수 계산 문제가 죽어라 안 풀리고 시간 내에도 못 풀어서 스트레스를 엄청 받았다. 그렇게 한 번도 40분 내로 풀어본 적 없이 시험을 치러 갔다. 이런 상황이었는데 왜인지 모르겠지만 붙을 거란 근자감이 있었다.

시험은 기출 문제보다 난도가 쉬웠다. 처음으로 시간 내에 다 풀었다.

그래서 당연하게 합격인줄 알았는데 떨어졌다^^

남들 다 쉽다고 하는 컴활 2급을 재수하니 자존심이 쪼끔 상했다.

 

 

 

2. 두번째 시험

실기 불합격 발표가 난 날 다시 실기 시험을 접수했다. 딱 4일 뒤 시험이었다. 자존심이 상했지만 별 수 있나. 자격증은 따야지.

공부하기 전에 먼저 점수 분석을 했다. 컴활 실기는 70점 미만이면 파트 별 점수와 총점이 공개된다. 그걸 보고 취약한 부분을 분석했다. 역시 계산이 많이 부족했다.

이번 공부 기간은 3일이었다. 3일 동안 기풍쌤이 제공하는 기출 6개를 풀었다. 내가 푼 회차는 2021년 1,2회, 2020년 4,5회, 2019년 3,4회이었다. 이번에도 역시 시간 맞춰서 문제를 풀었다. 그래도 두 번째라고 이번에는 시간 내에 풀 수 있었다. 이번에는 강의 들을 시간도 없고 굳이 강의 들을 만큼 모르는 문제가 많지는 않아서, 내가 푼 것과 제공된 정답 파일을 비교하면서 공부를 했다. 정답지를 봐도 모르겠으면 강의 영상을 참고했다. 이렇게 하루에 두 개씩 꼬박꼬박 풀었다. 기풍쌤 블로그에 컴활 2급에 나오는 함수 정리해둔 자료와 기출문제는 다 외우려고 가려고 노력했다.

두 번째 시험은 무난하게 쳤다. 기출과 비슷한 문제가 많아서 빠르게 풀 수 있었다. 함수는 IF, HLOOKUP, UPPER, PROPER, CHOOSE 가 나왔다. 막히는 문제가 없으니까 시간이 좀 남았다. 그 시간 동안 검토를 했다.

혹시나 세번째 시험을 치지는 않겠지 하면서 시험장을 나왔다.

 

결과는 합격!

 

 

그리고 두 번 쳐보고 느낀점인데 기출문제가 실제 시험보다 난도가 쬐끔 높은 편인 것 같다. 그렇다고 어려운 문제를 버리지는 않았으면 좋겠는 게, 우선 기출과 유사한 문제가 나오고 어려운 문제는 기출문제의 어려운 문제와 비슷한 수준으로 나오기 때문이다.

 

컴활은 교재 없이 유튜브 강의만 듣고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 그렇다고 만만하게 볼 시험은 아니다. 컴활 2급은 쉽다, 하루만에 혹은 3일 만에 합격했다, 이런 이야기가 특히나 많지만 실제 합격률은 50% 정도 된다고 한다. 공부하다가 나는 왜 이렇게 어렵지 하면서 너무 좌절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컴활 실기 준비하는 사람들 모두 화이팅!